공부/기술교육
과학(science)과 공학(engineering)의 차이
기술교육
2012. 8. 21. 19:55
과학과 공학은 실과 바늘처럼 대단히 밀접한 분야면서도 그 역할이 서로 다르다. 잘 알다시피 과학이란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혹은 탐구해 얻은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아놓은 것 자체를 과학이라 부르기도 한다. 결국 과학자가 하는 일은 자연에 대한 정보를 조직적으로 얻거나 수집하는 것으로, 그 과정은 어떤 자연현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그것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 가정을 세우며 다시 이 가정이 맞는지를 실험을 통해 검토함으로써 과학법칙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러면 엔지니어란 무엇인가? 엔지니어는 과학자와 전혀 다른 직업이다. 엔지니어는 과학자들이 풀어낸 지식에 기초를 두고 인간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그 과정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직업이다. 예를 들어 '사계절'이라는 과학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여름에 미리 두꺼운 옷을 준비해 두었다가 겨울에 판매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돈을 버는 것도 엔지니어의 영역이다. 즉 엔지니어는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의 목표는 생산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본인의 이득은 물론 전체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김도연(2008). 우리시대 기술혁명. 서울: 생각의 나무. pp. 2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