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구별, 구분, 분류, 분석, 분리

기술교육 2017. 9. 11. 16:57

 용어(개념)

 뜻

 용례

 구별

 차이를 아는 것

떡갈나무와 신갈나무를 구별하다. 

 구분

 어떤 기준으로 가름

나무를 목재용과 잡목으로 구분하다.

 분류

 같은 종류끼리 묶음

떡갈나무와 신갈나무는 참나무로 분류된다.

 분석

 구성 요소로 쪼개어 봄

떡갈나무의 잎과 잎자루와 열매를 분석했다.

 분리

 떼어 내거나 나눠짐

떡갈나무 줄기가 반으로 분리됐다. 

 

이강룡(2016). 글쓰기 기본기. 경기도: 창비. p. 74.


categorize, [T] 분류

to put people or things into groups with the same features:

The books are categorized into beginner and advanced.

I would categorize this as a very early example of Tudor art.


분류는 대상을 하위개념에서 상위개념으로 묶어 설명하는 것.

사과, 포도, 배를 과일로, 상추, 배추를 채소로 '분류'할 수 있다.

 


classify, [T] 구분

to divide things into groups according to their type:

The books in the library are classified by/according to subject.

Biologists classify animals and plants into different groups.


구분은 대상을 상위개념에서 하위개념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

먹을 것은 불량식품, 패스트푸드, 과일, 야채, 과자, 음료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analyse(analyze), [T] 분석

to study or examine something in detail, in order to discover more about it.

Researcher analysed the purchases of 6,300 households.

Water samples taken from streams were analysed for contamination by chemicals.


분석은 구성요소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

시계는 구성요소인 시침, 분침, 초침으로 '분석'될 수 있다.

 


 종목

 삶과 연관성 찾기 연습

 축구

 0:0 점수는 수비수와 골키퍼에게는 승리다. 수비수로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

 야구

 10점 차로 뒤진 경기를 뒤집으려면 먼저 1점을 줄여야 한다.

 스키

 넘어지는 법을 알면 안 넘어지고, 속도 줄이는 법을 잘 알면 속도를 잘 낸다.

 양궁

 바람이 왼쪽으로 불면 과녁 오른쪽을 조준해야 맞는다.

 역도

 무거움을 끝까지 견디는 자가 이긴다.

p. 79

 

저자의 글쓰기 강의는 명료하다. 저자의 사고가 명료하기 때문이다. 사용하는 개념이 분명하기 때문에 글이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다. 다년간의 경험과 글공부가 저자를 단련시켰을 것이다. 책이 쉽게 읽힌다. 깊이 생각해봐야 할 내용들이 이 책의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내 사무실 책상 위에 있는 책꽂이에는 저자의 전작인 '번역자를 위한 우리말 공부'가 꽂혀있다. 글을 쓸 때 가끔 참고한다. 저자가 쓴 두 권의 책을 읽으면서 저자에 대한 신뢰가 생겼다. 저자의 이름을 발견하면 다시 그 책을 집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