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술교육

좋은 실습과제란

기술교육 2017. 6. 29. 22:29

우리가 기술과 관련된 체험활동을 개발한다고 했을 때,
이것이 좋은 체험활동 프로그램인지를 평가하는 준거는 여러가지 있을 것이다.
예컨데, 그것이 기술의 어떤 핵심적인 개념을 반영하고 있는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과제인지.
학생들의 사고력을 유발할 수 있는 과제인지
학생들의 조작적 활동을 유발하는 것인지 등이다.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은 이 기술적 체험활동 속에
과학적 지식이 숨어 있어서 학생들은 체험활동을 한 후에
내가 한 체험활동이 과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론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조건들이 갖춰졌을 때 이루는 이론과 실천을 통합한 하나의 체험활동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