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술교육에서 내재적 가치란 무엇인가?
학생들이 기술에 관해 공부(활동)하는 가운데
대체 어떠한 교육내용(가치 있는 활동에 내재해 있는)에 매력을 느끼는가?
입시 위주의 교육 때문에 기술교육이 학생들에게 매력이 없다는 핑계 말고,
진정으로 기술교육에서의 사고의 형식(개념군과 검증방법)상에 매력이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야 기술교육이 산다.
아마 가장 위대한 교육자들은 내재적 가치의 불빛을 아동에게 끊임없이 비쳐 줌으로써, 그 가치를 부지불식간에 전달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윤리학과 교육, p. 90).
'공부 > 기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구문제 만드는 법 (0) | 2016.03.01 |
---|---|
구체에서 추상을 발견하는 능력 (0) | 2014.06.22 |
기술교육에서의 개념군은? (0) | 2013.10.24 |
기술적 문제해결(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0) | 2013.04.12 |
허숙(1995). 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위한 이론적 탐색: 실존적 접근과 구조적 접근. 교육학연구 33(5). pp.217-242 (0) | 2013.03.19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