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에 관하여 알고 있고 과학적인 사고와 실험을 할 수 있으면서도 진리를 발견하는 일을 소중히 여기지 않거나 과학을 순전히 물질적인 진보를 이룩하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이런 사람을 '교육받은'사람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이와 같이, '교육받은'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는, 과학과 같은 교과를 소중히 여기며 자기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p. 45).
과학자라고 하더라도 어렸을 때에는 전연 흥미가 없었던 실험을 하도록 강요되었을 경우도 있다. 그와 같이 엄격한 감독하에서 실험을 되풀이하도록 훈련을 받는 동안에 마침내 과학 실험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따라서 강요되든지 않든지 간에 혼자서 실험을 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p. 45).
'공부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교과가 다른 교과보다 더 어렵다면 그것은 어째서인가? (0) | 2016.03.01 |
---|---|
'가르친다'는 말의 의미 (0) | 2013.10.23 |
훈련에 관하여 (0) | 2013.10.23 |
에밀 4부. 청년기 교육 (0) | 2013.05.28 |
사토마나부(2012).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0) | 2013.04.11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