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학생들은 배울 가치가 있는 것에 지적 능력과 열정을 쏟아야 한다.
배울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 사람은 교사이다.
교사마다 관점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공유되고 있는 교과 안의 공통의 가치가 있다.
이 공통의 가치를 개념이라고 하자.
교과서 안의 많은 내용 중 이 가치(개념)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예를 찾아야 한다.
만약 이런 예가 없다면 교사가 찾아야 한다.
다양하고 적절한 예를 들어가면서
추상적으로 제시되어 있고, 학생들 머릿속에 희미하게만 그려지는(but 교사의 머릿속에는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그려지는 그런 가치나 개념) 가치를 뚜렷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추상적 가치(개념)를 이미지화시켜서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교사는 지적 능력과 열정을 쏟아야 한다.
'공부 > 기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 제품의 논리적 가정 (0) | 2016.05.31 |
---|---|
기술교육에서 만들기의 의미(입장 밝히기) (0) | 2016.03.08 |
주지교과와 비주지교과 (0) | 2016.03.01 |
연구문제 만드는 법 (0) | 2016.03.01 |
구체에서 추상을 발견하는 능력 (0) | 2014.06.22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